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IT

새 아이폰 아이패드 데이터 옮기기 초보용 백업과 복원

by 루루팁 2020. 7. 10.

새로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를 장만하셨나요? 전에 쓰던 구 아이폰/아이패드에 있던 데이터,자료,어플,설정 모두 그대로 새 아이폰/아이패드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컴퓨터의 아이튠즈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 아이폰/아이패드 데이터를 백업하고 그대로 새 아이폰/아이패드에 복원하여 데이터 옮기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목차

     

     


    1. 아이튠즈 프로그램 최신버전 설치

    컴퓨터에 아이튠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고 최신 펌웨어로 실행이 되어야 합니다. 아이튠즈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실행하면 자동으로 최신버전이 설치되며 기존에 이미 설치가 되어 있는 분들은 프로그램 실행시 업데이트 팝업창에서 그대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이튠즈 최신버전 다운로드 ▼

     

    iTunes - 업그레이드하고 최신 iTunes 즐기기

    macOS Mojave로 업그레이드하고 iTunes를 받거나, PC용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끝없이 펼쳐진 음악의 세계를 만나보세요.

    www.apple.com

     


    2. 구 아이폰/아이패드 백업하기

    아이튠즈 프로그램이 준비가 되었다면 구 아이폰/아이패드를 컴퓨터에 연결하여 아이튠즈에서 인식이 되도록 합니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아이폰/아이패드를 인식하고 USB드라이버 설치하는 시간이 조금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인식하지 못한다면 USB 포트를 다른 곳으로 바꾸어 껴보거나 케이블을 바꿔보세요.) 연결하면 구 아이폰/아이패드 화면에 뜨는 [이 컴퓨터 신뢰함]을 선택합니다.

     

    아이폰/아이패드 장치드라이브가 다른 디스크처럼 용량표시가 되어야 정상인식입니다

     

    내컴퓨터 드라이브에 나타나긴 했는데 아이튠즈에 나타나지 않는 것 또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된 것이 아닙니다. 정상적으로 인식한다면 아이튠즈에 기기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백업 항목의 [이 컴퓨터]를 선택하고 옆에 [지금 백업]을 선택하여 백업을 진행합니다. 상단에 [백업중] 표시가 나옵니다.

     

    이 컴퓨터 - 지금 백업

     

    백업이 완료되면 상단이 애플 로고만 뜨게 됩니다. 구 아이폰/아이패드에서 케이블을 빼서 컴퓨터와 연결해제합니다. 

     

     


    3. 새 아이폰/아이패드 데이터 옮기기 - 복원

     

    새 아이폰/아이패드를 USB케이블을 이용해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아까와 같이 [이 컴퓨터 신뢰함]을 선택하고 아이튠즈에 새 아이폰/아이패드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연결되면 [새 아이폰/아이패드 시작하기]라는 화면이 뜹니다. 두 가지 옵션 중 [이 백업에서 복원]을 선택합니다.

     

    이 백업에서 복원

     

    복원이 진행됩니다. 기존 데이터의 용량에 따라 다르지만 약 20-30분 소요됩니다.

     

    백업에서 iPad 복원 중

     

    상단 표시창에 애플 로고가 뜨면 아이폰/아이패드 데이터 옮기기가 완료됩니다. 암호설정이 되어있던 기기라면 새 기기에서 동일한 암호를 씁니다.

     

    데이터 옮기기 복원 완료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복원할 수 없다" 메시지 해결

     

    새로운 아이폰/아이패드 시작하기 화면에서 복원이 진행이 되지 않고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뜰 수 있습니다. 중고로 산 경우 새 아이폰/아이패드의 iOS버전이 최신으로 업데이트가 아직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복원중인 iPad와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복원할 수 없다

    이럴 경우에는 [새 아이폰으로 시작하기]를 선택하여 먼저 새 아이폰/아이패드 기기를 iOS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주고 복원을 진행합니다.

     

    [새로운 기기로 설정]을 선택합니다

     

    기기의 홈 화면에서 상단의 [업데이트] 항목을 선택합니다.

     

    업데이트 선택
    업데이트 선택

     

    선택하면 아이튠즈에서 업데이트에 필요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다운로드 현황은 오른쪽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 중

     

    업데이트 파일이 모두 다운로드가 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완료되면 상단 작업표시창에 애플 로고가 나오고 최신 버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래 백업 화면에서 [백업 복원]을 선택합니다.

     

    백업 복원 선택

     

    아까 구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복원해둔 데이터가 목록에 보입니다. [복원]을 선택합니다.

     

    복원 선택

     

    복원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며 완료가 되면 상단 작업표시창에 애플로고가 뜹니다. 

     

     

    2시간은 잡아야 되요

     

    아이튠즈를 이용하여 새 아이폰/아이패드 데이터 옮기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USB케이블 연결시 내컴퓨터 드라이브에서 용량까지 나오도록 드라이버설치 및 인식이 되어야 하고 동시에 아이튠즈에서 기기 버튼이 나와야 정상적으로 인식이 된 상태로 새 아이폰/아이패드 데이터 옮기기 진행을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통 USB케이블 선이나 USB포트의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저도 초창기에 경험이 부족해 하루종일 매달린 적이 있어 아이튠즈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다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루루팁의 정보지식저장소

    댓글